FAQ

[Bridging] 땅콩껍데기를 벗겨서 가난에서 벗어날수 있을까요?

고용 쿠미, 우간다
58 0
*본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개설자인 'Amaro Holdings'의 요청으로 인해 펀딩기간을 30일 연장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땅콩으로 우간다 칼라파타 마을 사람들의 삶을 개선한다!

아마로 홀딩스 협동조합에 임팩트 기부로 함께해주세요!

E:\2016\My Files\Amaro Holdings\Crowd funding\Photos\1478593590533.jpeg

자루에 땅콩을 담고있는 조엘과 아마로 홀딩스 협동조합 협동조합의 모세스


“그동안은 딱딱한 땅콩 껍데기를 일일이 손으로 깠어야 했습니다.

아니면 매우 싼 가격에 도매상에게 넘길 수밖에 없었죠.

일 년 내내 땅콩 농사를 지었지만 늘 가난했습니다.

원래 이렇게 사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딱딱한 땅콩을 까는 것,

비싼 돈을 내고 땅콩 껍데기를 까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니

 땅콩 껍데기 까는 기계가 들어오는 날이 너무 기다려집니다.”

에콜 조엘(땅콩 농부, 우간다 칼라파타)



조엘은 땅콩 농사를 짓는 농부입니다. 열심히 농사를 짓지만, 수확의 풍요로움은 조엘과는 거리가 멉니다. 겨우 생계를 유지하는 수준이며, 조엘 뿐 아니라 조엘이 농사를 짓고 있는 우간다 칼라파타 마을의 다른 농부들도 사정이 다르지 않습니다.


우간다 땅콩 가공을 통한 빈곤 탈출 프로젝트 요약

프로젝트 목표                                                  

우간다 시골 땅콩 농장 가치사슬 개선을 통한 빈곤 문제 개선                                              

사회문제

비효율적인 농사로 인한 빈곤의 악순환

해결방법

땅콩 농사 생산성 향상 및 가공 기술 교육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기부금 활용계획

땅콩 껍데기 제거기, 숯연료 제작을 위한 땅콩 껍데기 압착기 구입



난한 농부들의 지역, 우간다 칼라파타 마을

칼라파타는 지역 주민의 90%가 농업에 종사합니다. 하지만 저수지, 저장고와 같은 농작물을 재배하고 판매하기 위한 기본적인 인프라가 없습니다. 최근에는 급격한 기후변화로 가뭄이 잦아지고 있으며 물이 부족하고 토지도 점점 척박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가뭄으로 땅콩농사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Km 떨어진 쿠미지역까지 땅콩 껍데기를 제거하러 가는 농부


칼라파타 지역은 땅콩을 주로 재배하며 500여 가정이 함께 농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확된 땅콩 껍데기를 까는 기계가 칼라파타 지역에서 20km 떨어진 곳에 있어 상황이 나은 농부들은 오토바이를 이용하여 다녀오지만, 그렇지 못한 농부들은 오랜 시간 모든 가족이 손으로 직접 고된 작업을 합니다. 껍데기를 까지 못한 땅콩은 매우 싼 가격에 중간상인에게 넘길 수 밖에 없습니다.

같은 우간다 안에서도 부가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사람들과 부가가치를 만들 수 없는 사람들의  소득 격차는 두 배 이상 발생합니다. 그리고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가가치를 만들기 힘든 상황 가운데 있습니다. 실제로 일하는 시간을 고려한다면 그 소득격차는 더 심해져서 농촌의 가정들은 경제적으로 힘든 상황에 있습니다.

우간다 가정당 월평균 수입(USD) 

Source - 2012-13 UNHS report (By Uganda Bureau of statistics – Uganda National Household Survey)



가공기술을 교육하여 농부들을 효과적인 자립을 지원하는

아마로 홀딩스 협동조합(Amaro Holdings Limited)!

어렵게 키운 땅콩을 헐값에 넘기는 주민들의 애환과 답답함이 모여서 공동체를 이루고 아마로 홀딩스 협동조합을 설립했습니다. 땅콩 농사를 어떻게 개선할지에 대한 각자의 고민과 노하우들을 공유하고, 땅콩 농사의 가치 사슬을 조사하고 값싸게 판매할 수밖에 없는 땅콩에 어떻게 가치를 더할 수 있을지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스스로 냈습니다. 우간다 쿠미 대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외부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인 조직의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아마로 홀딩스 협동조합는 양질의 땅콩 씨앗을 제공하고, 합리적 가격의 농작물 매입, 땅콩 탈피 및 가공을 통한 부가가치를 다시 농민들에게 돌려주는 농장 협동조합입니다. 그동안 사람 손으로 일일이 하던 농업에 기계를 도입, 저장 시설 제공, 농부들에게 농업 관련지식을 교육하고 훈련하여 농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일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땅콩을 수확하고 있는 칼라파타 농부들



우리 마을에 땅콩 탈피기를 들여놓으면 어떨까?

아마로 홀딩스 협동조합가 가장 염원하던 사업은 땅콩 껍데기를 까는 탈피기를 도입하는 것입니다. 마을에 탈피기가 생기면 20km 떨어진 마을로 가야 했던 운송료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

땅콩 껍질로 숯을 만들어 벌목을 방지할 수 있는 효과도 기대된다.

땅콩을 가공하고 있는 칼라파타 주민


탈피기를 통해 그동안 껍질을 까지 못해서 헐값에 넘기던 땅콩이, 가공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땅콩 껍데기를 이용해 숯을 만들 수 있어 무분별한 벌목으로 인한 사막화를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사회적 임팩트

내용

SDGs

합리적 가격으로 판매로 땅콩의 수익성 증가

땅콩 수익 개선으로 농부 및 지역 주민들이 더 나은 교육과 건강관리를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된다.

목표1.

빈곤 종결                                                   

땅콩 생산의 증가로 인한 식량 안보

땅콩 생산의 증대로 충분한 식량을 구매할 수 있다.

목표2.

기아 해소

목재를 대체한 연료보급으로 사막화 완화

조리에 사용할 수 있는 숯을 땅콩 껍질로 생산하여 버려질 수 있는 자원을 재사용하여 사막화를 완화한다.

목표15

환경

* 본 사업은 UN이 지정한 SDGs(지속가능한 개발목표)를 이루고자 합니다. SDG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UN 홈페이지를 확인하세요.



아마로 홀딩스 협동조합의 비즈니스 모델


더 브릿지의 임팩트 기부금이 모이면 아래와 같이 사용할 계획입니다.

더 브릿지를 통한 펀딩은 땅콩껍데기 제거에 필요한 탈피기와 벗겨진 껍데기로 숯을 생산하는 압착기를 구매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조리에 사용할 수 있는 숯을 가계 및 다양한 시장에 판매할 계획입니다.

세부항목

예산

우간다 실링

USD

땅콩 껍데기 제거기                                                                                

                             7,095,000

                            2,150

땅콩 껍데기 압착기

2,805,000

850

총액

9,900,000

3,000




*아마로 홀딩스 협동조합(Amaro Holdings Limited) 협동조합

아마로 홀딩스 협동조합은 농산품 가공과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우간다 칼라파타 지역의 농장 협동 조합입니다. 기후변화에 맞서 빠르게 작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농부들을 교육하고, 가뭄에 대비해 나무를 심는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우간다 현지 농부들에게 농업 기술을 교육하여 생산량을 증가하고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농부들의 잠재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농부들은 증가된 수입으로 농가 아이들에게 장학금을 주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그 가족들이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우간다

우간다는 구매력 평가(Purchasing Power Parity)에서 세계 최하위 수준인 국가입니다. 2015년 대한민국은 세계 48위 $34,700인 반면, 우간다는 194위 $1,780입니다.구매력 평가는 전세계의 물가와 환율이 동등하다고 가정할 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낸 지표입니다.

2015년 각 국가 구매력 평가에 대한 자료는 World Bank 자료를 참고해주세요.

우간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위키피디아를 참고해주세요.

*우간다 칼라파타 땅콩 프로젝트는 한동대학교 UNESCO-UNITWIN 사업의 일환으로 창업 아이템 발굴 및 기술개발 지원사업이 함께 했습니다. UNESCO-UNITWIN 사업 중 더 브릿지가 함께한 기업가 정신 워크숍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확인해주세요.

* 본 프로젝트는 한동대 봉사단원, 이은혜 정회언 강미송 단원분들의 현장 협력하에 진행되었습니다.

가치를 더할 수 있는 농업기술 전파로 우간다 칼라파타 지역의 땅콩 농부들을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함께 해주세요.

Empower smallholder groundnut farmers in Uganda by enhancing the value cycle of groundnuts with a bit of technology.

{ 예상임팩트: 고용 > 환경 > 인권 }
고용

3,513,100 목표금액  ₩ 3,000,000

  • 117%
  • D 완료
117% Complete

※ 펀딩 기간 동안 모인 자금만큼 받는 방식
투명한 기부금 운영내역 보기
※ 펀딩 기간 동안 모인 자금만큼 받는 방식
프로젝트 개설 파트너사 정보
Contact Partners
  • 랭킹 ★★★★★
  • 평균 펀딩환급률 : 0%
SNS로 프로젝트 응원하기
생일 기부 캠페인


  • Eunhae 02/09
  • Eunhae 님의 생일 임팩트 기부에 동참해 주세요.
Eunhae 의 생일 기부 스토리

Thanks so much for being part of our birthday celebration. By participating in this crowdfunding campaign, you are helping to make a difference in the lives of smallholder farmers in Uganda.

100% of your gift will be delivered directly to Amaro Holdings, a cooperative of smallholder groundnut farmers in Kalapata, Uganda to purchase a processing machine to shell the nuts more efficiently and transform the shells into eco-friendly charcoal briquettes that can be used as alternative cooking fuel.

Read on to learn more about the project! (You can change the language settings on the top right corner)
----
지영이와 은혜의 생일 기부 캠페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2017년을 맞이해서 어떻게 하면 생일을 의미있게 보낼 수 있을까 고민하던 차에, '생일기부'라는 좋은 기회를 접하게 되어 이렇게 이벤트를 주최하게 되었습니다.

기부액 전액은 우간다의 칼라파타 마을의 아마로 홀딩스 조합에 전달되어 땅콩껍데기 제거기와 압착기를 구매하는 데에 쓰이게 됩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시려면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화면 오른쪽 위에서 언어설정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생일 기부하기
친구들과 생일 기부 스토리를 공유해보세요~*